WEDDING watch (2017년5·6월호)더웨딩잡지 MAY · JUNE / 예물 시계 AS & 평생 관리 노하우

2017. 5. 15. 16:02예물·명품/기타

WEDDING watch

 

예물 시계 AS & 평생 관리 노하우

 

평생토록 간직할 예물 시계. 값비싼 시계를 구입할 때 꼭 체크해야 할 명품 브랜드의 AS 정책. 유서 깊은 시계 브랜드의 국내 AS 센터, 무상 수리 서비스 내용, 품질 보증 기간, 여기에 명품 시계를 스스로 관리하는 홈케어 노하우까지 공개한다. 에디터 강민정

 

 

 

정밀한 ‘기계식 시계’는 지속적 관리가 필수!
‘비싸게 주고 산 명품이니까 잔고장 따윈 없을꺼야.’ 적게는 1백만원대에서 많게는 수천만 원대까지 예물 시계는 평생토록 착용할 시계이자 일종의 투자 개념으로 구입하는 이가 적지 않다. 하지만 비싼 시계일수록 주인의 세심한 손길이 필요하다는 사실 알고 있는가? 러버 스트랩이나 가죽 스트랩에 비해 전체를 골드 브레이슬릿으로 감싼 시계는 가격도 비싸지만 착용할 때 잔기스 역시 조심해야 한다. 한 번 스크래치가 나면 눈에 확 띄고 폴리싱 비용도 만만치 않다. 워런티(Warranty) 기간 중 내부 기계 결함으로 발생한 고장, 배터리 교체 등은 무상 서비스 가능하다. 하지만 충격, 침수 및 조작 미숙 등 사용자 과실로 발생한 문제는 오롯이 구입한 이의 몫이다.
여기서 따져봐야 할 것이 바로 워런티 기간인데, 대부분의 시계가 24개월(2년)을 보장한다. 물론, 무상 서비스 기간이 1년 이내로 짧은 브랜드도 있다. 또한 같은 브랜드인데도 시계마다 품질 보증 기간이 틀리기도 하다. 바로 시계 부품의 핵심인 무브먼트 때문이다. 2017 바젤 월드에 새롭게 출시된 오메가 ‘씨마스터 아쿠아 테라’는 METAS가 인증한 가장 높은 수준의 정확성과 성능 테스트를 통과한 ‘오메가 마스터 크로노미터 칼리버 8800’ 무브먼트를 탑재했다. 제품에 대한 자부심은 곧 품질 보증 기간으로 이어진다. 워런티 기간이 무려 4년이다. 롤렉스의 경우, 2015년 7월 1일 이후 구매 제품에 대해서는 5년의 무상 보증 서비스를 제공한다.
CHECK 워런티 기간은 브랜드마다, 같은 브랜드 안에서도 시계마다 틀리다. 시계 구입 전, 반드시 무상 보증 기간을 체크하라!

 

 

 

명품 시계, 스스로 관리하는 ‘홈케어 노하우’
시계는 수백 개의 초소형 부품으로 이루어진 정밀 기계로, 수많은 환경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성능과 안정성, 외관을 유지하려면 올바른 작동법을 준수하고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정기적인 점검 서비스를 받을 것. 서비스 주기는 착용 조건에 따라 다르나 일반적으로 4~5년마다 한 번씩 받을 것을 권한다.
레더 스트랩 시계 가죽 줄은 소모품이다. 사용하다 보면 언젠가 교체가 필요하다는 뜻이다. 하지만 최대한 오래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색상과 형태 변형을 방지하기 위해 물이나 습기, 직사광선에 장시간 노출하지 말 것. 기름이나 화장품에 닿지 않도록 할 것. 특히 가죽 세척제로 스트랩을 닦지 말 것!

세척 메탈 브레이슬릿 및 방수 케이스 주변이 더러워졌다면 칫솔에 비눗물을 묻혀 세척한 후 부드러운 천으로 살살 닦아준다.

해수욕 허니문 여행 중, 시계가 바닷물에 닿았다면? 즉시 미지근한 물에 시계를 헹궈 말린다. 그리고 가능한 빨리 시계 AS 센터에 달려가라.
스크류-인 크라운 시계에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평상시 크라운(용두)을 견고하게 잠궈둔다.
방수 100m 방수 기능, 300m 방수 기능 등 시계를 구입할 때 명시된 방수 기능은 영구적으로 보장된 것이 아니다. 개스킷 노화 또는 크라운, 크리스탈과 같은 방수 기능을 보장하는 부품에 충격이 가해지면 방수 기능이 저하된다. 공식 A/S센터에서 매년 방수 기능을 점검할 것.
화학제품 주방 세제, 향수, 화장품 등 화학제품은 브레이슬릿, 케이스 또는 개스킷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직접적인 접촉을 삼갈 것.
자기장 강력한 자기장을 방출하는 스피커, 냉장고, 핸드백 잠금장치, 아이패드 등에 시계가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하다.
파워리저브(오토매틱) 셀프와인딩 무브먼트는 스스로 작동하지만 핸드와인딩(매뉴얼 와인딩) 무브먼트는 착용자의 움직임이 없으면 동력을 얻을 수 없어 시계가 멈출 수 있다. 수일간 시계를 착용하지 않거나 무브먼트에 충분한 에너지를 공급하지 못해 파워리저브가 낮은 경우, 크라운을 시계 방향으로 15~20회 정도 회전시켜 수동으로 와인딩할 것.

 

 

 

시계를 구입한 부티크 또는 백화점이나 면세점 등 공식 판매처에서 AS 서비스 접수가 가능하다. AS 센터 방문 전, 점검 사항이나 교체 품목을 전화 상담하는 것이 좋다. AS센터는 대부분 월요일~금요일 10:00~18:00 사이에 운영된다.

 

 

 

 

 

 

 

 

 국내 공식 AS 센터
SWATCH 그룹(론진·브레게·블랑팡·오메가 등 스와치 그룹 내 모든 시계) 충정로 스와치그룹코리아 CS 센터 02-3149-9555
롤렉스 강남파이낸스센터(GFC) 4층 02-2112-1251 / 부산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 1층 051-745-1277
예거 르쿨트르 롯데 에비뉴엘 월드타워 2층 02-3213-2235
오메가 청담 부티크 02-511-5797 / 현대백화점 판교 1층 031-5170-1111

 

 

 

 

 

by 더웨딩